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네이버 웹툰에서 간판으로 불리는 웹툰들 중의 하나인 마음의소리가 완결이 되었습니다.

 

마음의소리는 무려 14년 동안 연재되어 왔고 총 누적 조회 수 70억 건으로

 

네이버 웹툰의 역사를 새로 썼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습니다.

 

 

 

마지막 회차가 1,229화였을 정도로 2006년 9월을 시작으로 오랫동안 연재해왔습니다.

 

마음의 소리는 가족에 대한 코믹한 일상을 옴니버스 형식으로 그린 웹툰으로

 

대한민국 만화대상 인기상을 비롯해서 2017년에는 대상을 수상했고 시트콤으로 제작되기도 했었습니다.

 

 

https://comic.naver.com/webtoon/detail.nhn?titleId=20853&no=1233&weekday=tue

 

마음의소리 - 1229. 마지막화

1229. 마지막화

comic.naver.com

 

 

마지막화는 마음의소리 캐릭터가 나오는 만화라기보다는 조석 작가의 생각과

 

그동안 하고싶었던 이야기들을 풀어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조석이라는 이름을 알리면서 조석을 스타로 만들었고 캐릭터들까지 인기를 얻으면서

 

해외에서까지 인기몰이를 했었습니다.

 

마지막을 끝낸 조석 작가는 "다 그렸다는 마음으로 마음의 소리를 마칠 수 있어 운이 좋았다고 생각한다"

 

은퇴가 아닌 만큼, 이 마음을 갖고 다른 웹툰도 열심히 그리고 싶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현재 네이버웹툰에서는 마음의소리 완결 기념으로 기념 페이지를 오픈하고 마지막화를 축하한다고 합니다.

 

그동안 고생해오고 열심히 연재해온 조석 작가님에게 존경을 표하지 않을 수가 없네요.

 

웹툰 작가로서 은퇴하는 것은 절대 아니라고하니 오해하는 분들은 없으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